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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클 읽기

[아티클 읽기][요즘IT] 이제 마케팅 나이고 다크패턴입니다.

by doo_ 2024. 1. 24.

다크패턴, 소비자 입장에서도 판매자 입장에서도 주의할 부분인 것 같아서 읽어봤다.

 

[내용 정리]

1. 온라인 다크패턴이란

> 소비자의 착각 부주의를 유발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유도하는 행위 및 그러한 의도로 설계된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뜻함

> 그러나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가이드가 없다보니, 마케팅 전략이라고 생각했지만 알고 보니 다크패턴에 해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 이에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3년 7월 31일 온라인 다크패턴을 4개 범주 19세 세부 유형으로 구분한 '온라인 다크패턴 자율관리 가이드라인'을 발표

- 이 발표를 기점삼아 다크패턴 규제 문화가 자리잡아갈 것이라 예상

-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보장해야 함

 

2. 온라인 다크패턴 유형

1) 편취형

> 숨은 갱신

> 순차 공개 가격 책정

> 몰래 장바구니 추가

2) 오도형

> 거짓 할인

> 거짓 추천

> 유인 판매

> 위장 광고

> 속임수 질문

> 특정 옵션의 사전 선택

3) 방해형

> 취소, 탈퇴 등의 방해

> 숨겨진 정보

> 가격비교 방해

> 클릭 피로감 유발

4) 압박형

> 반복간섭

> 감정적 언어사용

> 시간제한 알림

> 낮은 재고 알림

> 다른 소비자의 활동 알림

 

[출처]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98/

 

이제 마케팅 아니고 ‘다크패턴’입니다 | 요즘IT

온라인 다크패턴이란 ‘소비자의 착각·부주의를 유발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유도하는 행위 및 그러한 의도로 설계된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그러나 ‘착각·부주의’라는 표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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