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티클 : 기획자가 알아야 할 서비스 평가 지표
데이터 분석을 위해 기획자가 봐야 할 지표는 다양하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모든 지표를 기억하기란 어렵다.
-> 현업에서 기획자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지표를 소개
기획자로서 데이터 기본 지표를 안다는 것은 '어떤 데이터를 살펴볼 것인가'라는 질문의 첫 단추가 될 수 있다.
크게 서비스를 운영할 때 크게 3가지 맥락으로 설명, 제품(Product), 마케팅(AD), 비즈니스(Business)
1. 제품 관련 지표
1) DAU/WAU/MAU(DAY/ Week/ Monthly Active Users)
하루, 한 주, 한 달 동안 제품을 사용한 유저를 측정하는 지표
2) 리텐션(Retention)
고객 유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하는 지를 측정하는 지표
3) NPS(Net Promoter Score)
고객 만족도와 로열티를 수치로 나타낸 지표로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정량화하여 측정한다.
4) CVR(Conversion Rate)
전환율로, 특정 페이지에서 진입하여 다음 step으로 이동한 비율 지표로, '사용자가 목표 행위를 수행한 비율'을 측정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6) 이탈률(Churn Rate)
제품 및 특정 영역 사용자 중 서비스를 중단하고 이탈한 비율을 측정하는 지표로 우리 서비스에 얼마나 많은 고객이 이탈하는지 알 수 있다.
2. 마케팅 관련 지표
1) ROAS(Return on AD Spend) / ROI(Return on Investment)
ROAS는 광고비 대비 매출액으로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매출을 올렸는지에 대한 지표.
ROI는 투자수익률로 투자한 비용 대비 이익금을 평가하는 지표다.
2)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으로, 한 명의 고객을 획득 또는 유지하는 데 든 비용을 말한다.
3) CAC Payback Period
CAC를 회수하기 위해 평균적으로 필요한 시간을 측정하는 지표.
4) LTV(Live TIme Value)
LTV는 고객 생애 가치로 고객 한 명 획득 또는 유지한 시점에서 자사 서비스나 제품 사용을 중단 또는 탈퇴하는 시점까지 얼마만큼의 이익을 가져다주는지에 대한 지표.
3. 비즈니스 관련 지표
1)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월간 반복 매출로, 월간 구독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비즈니스 성장을 측정하는 기본 지표.
2) ARR
연간 반복 매출로 월간 구독을 12배로 산출하거나, 전년도 대비 비즈니스 성장을 측정하는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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