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읽기][codestates] 마케터가 하는 일이란
마케터에는 어떤 직무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정리해봤다.
[내용정리]
1. 마케터 직무 종류와 하는 일
> 콘텐츠 마케터
- 잠재 고객을 획득할 수 있는 가치 있고 유용한 콘텐츠를 기획, 배포하는 직무
- 회사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블로그, SNS 채널 같은 온드미디어(Owned Media)에 브랜드 및 프로덕트에 대한 설명과 스토리를 글,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만들어 배포
-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과 제작 경험, 콘텐츠 반응을 데이터로 분석하고 검증하는 능력, 채널별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는 역량 등이 필요
> 퍼포먼스 마케터
- 목표, 예산, 타깃에 따라 광고를 운영하고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최적화하는 직무
- 광고 소재를 만들고 채널과 예산 운용 전략을 짜고 여러 데이터를 분석해 광고 성과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기까지 과정
> 브랜드 마케터
- 브랜드의 상품 라인을 구성하고 커뮤니케이션 방향성을 설계하며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직무
- 거시적으로 회사 자체 혹은 핵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전략을 짜는 일
- 톤앤매너, 핵심 메시지 수립, 온라인과 옥외 광고, 오프라인 행사 등을 기획하고 진행하기도 함.
- 캠페인 기획, 네이밍, 카피라이팅, 제품 출시 및 브랜드 개발 역량이 필요
- 평균적으로 경력자가 채용에 유리하다보니 콘텐츠, 퍼포먼스 마케터 등으로 경력을 쌓은 후 도전하는 것이 유리한 직무
> 그로스 마케터
- 비즈니스의 북극성 지표를 발굴하고 가설-실험-검증을 반복하여 지표를 개선하고 성장을 이끄는 직무
- 고객이 브랜드나 제품을 처음 만나 구매까지 고객 여정의 전체 과정(풀퍼널)을 지켜보면서 모든 것을 설계하고 그대로 고객이 행동해 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표, 매출이 늘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 마케팅 풀퍼널에 대한 이해, 데이터 기반의 문제해결 능력, 가설 도출, 빠른 실험 및 개선 최적화 경험 등의 역량이 필요
2. 마케터 필요 역량
- 자기주도적이고 적극적인 협업 및 의사소통
- 고객 관점의 문제 해결
- 비즈니스 이해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전략적 예산 설계
- 크리에이티브 전략 수립
3. 마케터 취업 준비
> 매체를 통한 인사이트 얻기, 공모전 찾아 도전해보기, 케이스 스터디 해보기, 자격증 준비 등
> 포트폴리오
- 나를 표현하는 하나의 메시지(셀프 브랜딩)
- 나를 채용하는 사람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핵심적으로 담아내기
(프로젝트에서 어떤 경험을, 어떤 역할을, 어떤 문제 해결과정을, 어떤 성과를, 앞으로 어떤 길을 걷고 싶은지 등)
4. 인하우스와 에이전시(대행사)
> 인하우스 마케터
- 자체 브랜드가 있는 회사 소속의 마케터로 자사 브랜드와 제품만을 관리
- 전체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하고 다양한 데이터로 마케팅 풀퍼널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가능
> 에이전시 마케터
- 여러 광고주의 다양한 마케팅 성과를 대신해 만드는 역할.
- 단시간에 여러 도메인의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다.
[마케터 직무 설명회] 마케터가 하는 일의 모든 것 | 직무 종류, 취업 준비 방법 등 - 코드스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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