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한 일]
1. Spark 강의 2주차 & 3주차 수강 _ 1회독하기
: 코드 작성 과정 주의점과 메모리 최적화를 위한 방법들을 배울 수 있었다.
- spark같은 툴은 대용량을 다루기 위한 툴. 즉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필요성 강조
> 작업 전처리 과정에서 연산 속도와 '메모리' 얼마나 사용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다.
- 효율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 중간에 에러가 나서 다시 처음부터 코드를 돌려야 할 수도 있기에 중간 과정을 저장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2~3시간 기다리면서 코드가 8~90%까지 잘 작동하다가 먹통이 되면 🥹
> 또한, 코드 작성 과정에서 수시로 코드 정리를 해야 좋다
참고) '_' 언더바 표시는 쓰지 않는다는 객체
for _, group in (a,b) :
코드
> 시계열 공부할 때 facebook의 prophet 모델을 공부하면 좋다고 한다. 참고
> Spark는 Java기반, Pandas 용어과 많이 다르며, 띄어쓰기가 없고 대문자로 대체한다[PrintSchema()]
> Spark 공부를 해야 할 때, 공식 문서를 참고해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 참고
2. 구글 빅쿼리 강의 수강
> 빅쿼리 비용 : 쿼리 비용 + 저장 비용
- 대용량을 다룰 때, '파티션' 활용 중요
> 오늘은 구글 cloud 기초 세팅 정도만 배움
- 로그인&무료체험 결제 / 프로젝트 생성 / 데이터세트&테이블 생성하기
참고) 빅쿼리 프로젝트 생성한 ID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쿼리 안에서는 from 절에 ID를 입력하지 않고 table명만 기입해도 되지만 아닌 경우(다른 프로젝트와 관련있을 때 등)에는 필요하기 때문이다.
3. 독서 : 그로스해킹 (속독을 통한 1회독 완료 for 흐름 파악)
- 성장을 위해 데이터를 다루는 데에 있어 중요한 지표 설정과 환경 구축 등 시야를 넓혀주는 지침서로 되게 좋은 책이라고 느꼈다.
3. 아티클 읽기
1) 그로스 해킹 : 전문가가 추천하는 7가지 제품 상세 페이지 최적화 방법 : Link
> 컨텐츠 전략가 Rosara Joseph의 말
"제품 상세페이지의 절대적인 목적은 반드시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이 구매 경로를 형성하고, 최종 구매 결정에 으리기 까지 필요한 정보들만을 제공하면서 확신을 줘야만 하는 것이다."
> 좋은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요소 4가지
- 우리의 제품, 브랜드, 카피, 디자인과 UX
> 제품 상세 페이지 수준(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명심해야할 사항 7가지를 소개
- 명확한 목적의 CTA, 알맞은 제품 사진, 적당한 양의 제품 설명,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 페이지 디자인 등
2) 알리와 테무는 쿠팡에게 위협적인 존재인가? : Link
(중요한 본질을 잘 파악해야 함을 이해할 수 있었다.)
> 알리와 테무로 쿠팡 위기론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과거 수많은 쿠팡 위기론이 그랬듯이 최근 쏟아지는 기사들 역시 정작 가장 중요한 본질을 놓치고 있다.
> 당시 위기론은 쿠팡 물류센터의 자동화 수준이 낮다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었는데, 쿠팡의 막대한 적자 원인은 직접 고용한 인력을 통해 직접 배송을 하는 것이였다.
- 배송 물량이 충분히 쌓이면서 비용 효율이 개선되고 공급가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등의 이유로 자동화 물류센터 없이도 쿠팡은 흑자를 달성했다.
- 즉 핵심을 잘못 짚어 전망 또한 틀리게 됐다.
> 현재 중국 플랫폼 관련 이슈, 알리나 테무의 강점은 가격 경쟁력일 뿐 물류 인프라&역량에 있어서는 아직 한참 부족하다.
+) 쿠팡 입장에서도 이 이슈가 나쁠 것이 없다는 내용이 신선했다.
3) 나만 모르고 있는 마케팅? AI 기반 대화형 마케팅의 등장 : Link
(고객과의 직접적인 양방향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알아갔다.)
> (기존) 인바운드 마케팅 :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에 고객에게 알맞은 메시지를 전달하여 고객을 끌어오는 데 집중하는 마케팅으로 일방향적인 성격을 가졌다.
> (요즘) 대화형 마케팅 - 고객이 많은 채널에서 고객과 실제로 대화를 하는데 중점을 둔 마케팅으로 양방향적 성격을 가졌다.
서드파티 쿠키의 몰락은 비즈니스로 하여금 스스로 고객의 정보를 많이 소유하는 능력을 요구
-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는 것이 힘들어지기에 고객과 대화를 진행하여 니즈를 직접 파악하는 방식의 대화형 마케팅이 떠오르게 된다.
> 자주 활용되는 도구 : 이메일, 푸시 알림, SNS소통
4) 팝업 인기,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팝업스토어 기획자가 예측해봄 : Link
(팝업 스토어 인기, 장소 선정 기준, 웨이팅 고객들에게 웨이팅 불편을 해소해줄 경험 제공, 기획 방향 등 배웠다.)
- 인상깊다.
> 팝업스토어를 찾아갈 때 주변에 놀 곳이 있는지, 웨이팅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장치가 있는지(웨이팅에도 기획이 필요), 단순히 팝업을 여는 그 장소에 국한하지 않고 주변 지역-장소 색깔&상권 활용, 체험을 넘어 전시에 가까운 팝업스토어, 체류시간를 고려해 다채로운 볼거리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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