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주제 개요]
: 게임 유저/매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서비스 지표 대시보드 개발
> 유관부서에서는 이 대시보드를 통해 다음과 지표들을 활용한다.
1. 현 상태 확인
2. 사업수립 방향 설정
3. 고객 세그먼트별 인사이트 도출
4. 이슈, 특이사항 확인
[데이터 칼럼 소개]
User_id | First_login_date | Action_user_type |
Gender | Last_login_date | main_pay_item |
Country | Pay_Store | Pay_count |
Level | Pay_user_type | Pay_amount |
Playtime | 기타 등등 |
[프로젝트 진행 과정 중 주제 관련 참고 영상]
1) Tableau Game Day : 참고영상 Link
2) 게임 웨비나 : 게임 데이터 분석 특집(1)(2)] : 참고영상 Link
3) Tableau를 통해 리텐션 구하는 방법 : Link
4) 대시보드 설계 과정 : Link
[과정]
1. 다양한 지표와 시각화를 보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과정
> 우선 주어진 데이터들을 가지고 각자 여러 조합을 해보며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들을 만들어보고 각자 하나의 대시보드로 표현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 국가별 & 유형별 유저수 매출액 / 플레이 시간 / 아이템 별 매출액, 구매 건수 등
![]() |
![]() |
<나의 1차 대시보드>
2. (구체화 과정) 대시보드 목적을 정하고, 파트를 나눠 대시보드를 목적에 맞게 다시 만들기
> 각자 구한 지표와 대시보드를 나누며, 유관 부서입장에서 필요로 하는 대시보드는 무엇인지 기준(유저&이탈 / 매출)에 따라 이야기를 나눴다. 그 후 각자 파트를 나눠 목적에 맞는 대시보드를 다시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 나는 유저 현황 + 유저 리텐션 / 은정님은 이탈 유저 분석 / 민수님과 이현님은 매출 관련 대시보드를 만들었다
3. 대시보드 완성 : 튜터팀과 팀원 간 피드백, 여러 번의 수정 및 조합 과정
1) 유저들의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 총 유저수, 매출, 월별 신규 유입수, 유저 평균 플레이 시간, 국가별&유형별 유저 비율, 유저 레벨 분포 등 설정한 목표 지표와 가까운지 또는 얼마나 차이나는지 볼 수 있는 대시보드를 기대했다.
2) 이탈 유저들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 잔존 유저와 이탈 유저간 비교와 이탈 유저의 행동 분석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지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시보드를 기대했다.
3) 매출을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
> 국가별, 유저 유형별, 아이템별로 매출 및 구매 건수를 파악하면서 어떤 부분이 부진하고 인기가 많은지 등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기대했다.
![]() |
![]() |
![]() |
+) 은정님의 추가 자료 수집 및 대시보드 내용 분석을 통해, 대시보드 제작에서 끝나지 않고 팀프로젝트 마무리 결론을 완성도 있게 지을 수 있었다.
> 모바일 스토어 게임 순위 변동 / 게임 트랜드 내용 / 유저수가 가장 많은 나라 중국과 관련된 규제 이슈 등
[회고]
> 이번 프로젝트는 의미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 정도로만 목표를 잡아 더 나아가지 못했는데, 은정님을 통해 의사전달에 있어 중요한 스토리텔링을 한 수 배울 수 있었다.
> 대시보드 설계 과정, 게임 유저 데이터를 통해 어떠한 지표들을 구하는지, Tableau 여러 기능 등을 이번 과정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여러 팀들의 발표를 통해서 생각하지 못했던 지표 (레벨 구간 별 플레이 타임, 매출, 구매 건수, 상관 관계 등)와 대시보드 디자인 및 구성들을 다양하게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여러 디테일 부분들도 배울 수 있었다.
> 샘플 데이터라는 한계는 존재 했지만, 게임 유저 데이터에 대한 대략적인 접근&관점을 배우기엔 충분했던 과정이었다.
'[스파르타코딩클럽]데이터분석 과정 > TIL&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 24.03.14 (0) | 2024.03.14 |
---|---|
[TIL] 24.03.13 (0) | 2024.03.13 |
[TIL] 24.03.08 (0) | 2024.03.11 |
[TIL] 24.03.06 (0) | 2024.03.06 |
[TIL] 24.03.05 (0) | 2024.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