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코딩클럽]데이터분석 과정/LEARN

[용어공부] 고객 생애 가치(LTV)

doo_ 2024. 1. 1. 16:41

[ 고객 생애 가치 (LTV : Life total value) ]

- 한 명의 고객이 고객 라이프 사이클 기간 동안 기업에 얼마만큼 이익을 가져올지를 정량적으로 구한 지표

- LTV는 한 명의 고객을 획득하기까지 필요한 비용(CAC)이 어느 정도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 산출 방법은 서비스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자사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공식을 써야 한다.

   다양한 예시. LTV =  이익 * 거래 기간 * 할인율

                                    고객 연간 거래액 * 수익률 * 고객 지속 연수

                                    고객 평균 구매 단가 * 평균 구매 횟수

                                    (매출액 - 매출 원가) * 구매자 수

                                    평군 구매 단가 * 구매 빈도 * 계속 구매 기간 - (신규 획득 비용) + (고객 유지비용)

- LTV는 일종의 확률기반의 기대값으로 유저의 행동 패턴에 따라 수시로 바뀌기에 꾸준히 모니터링이 필요한 지표

 

+) LTV를 다룬 아티클

https://eopla.net/magazines/1519#